Home > 사단법인소개 > 설립취지

설립취지
   
  전국 자동차 등록 대수가 2,300만대를 돌파할 만큼 자동차는 우리 생활 깊숙히 들어와 있습니다.
전기차·수소차·컨넥티드카처럼 자동차 기술도 빠르게 발전하고, 자동차 소유·운용방식도 공유 경제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자동차 생산과 판매, 소비, 폐차 등 전 과정은 거대한 규모를 갖춘 성숙산업이 됐습니다. 그러나 자동차를 나눔의 매개체로 활용하는 움직임은 우리 사회에서 아직 미미합니다.

이에 우리 발기인들은 우리 생활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문명의 이기인 자동차를 기부문화 확산의 매개체로 삼을 수 있는 사회적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사단법인 ‘차로나눔’을 설립하고자 합니다.

사단법인 차로나눔은 개인이나 법인이 소유한 자동차를 기부 받아 우리 주변의 소외된 이웃과, 미래를 개척할 어린이들을 위해 활용하는 생산적인 자동차 기부 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사단법인 차로나눔은 자동차 기부자에게 자긍심과 경제적 혜택을 함께 안겨줄 수 있는 기부 시스템을 만들어 자동차를 통한 기부 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것입니다. 자동차를 기부 받아 재활용하고 판매하여 수익을 얻는 전문화된 체계를 확립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확보한 수익금을 사단법인 차로나눔과 뜻을 같이하는 공익 사회 단체에 기부하여 공익 사업에 기여하는 선 순환 구조를 만들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사단법인 차로나눔은 자동차 평가·운용·중고차·폐차 산업 모든 영역에서 특화되고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성을 갖춰 국내 최대 자동차 기부 복지전문 기관이 될 것입니다.

사단법인 차로나눔은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고 후원자의 뜻을 존중하면서 가장 투명하고 책임성 있는 조직으로 운영할 것입니다. 사단법인 차로나눔은 아동, 지역사회, 시민단체, 정부, 기업 등과 협력해 생산적이고 합리적인 기부 문화를 실현할 지혜를 모으고 역량을 키워나가겠습니다.

2019년 4월 30일

사단법인 ‘차로 나눔’ 발기인 일동